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반려견 생활

귀여운 강아지 포메라니안 알아보기 - 2

by 리얼플라시보 2023. 2. 1.
728x90
반응형

가을의 우수에 잠긴 포메라니안 세이블 - 우리집 뽀미

1. 포메라니안의 순종 이슈

 앞의 포스팅에 이어 포메라니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몰티즈나 시추, 푸들이 인기가 더 많았지만 요 근래 들어 부쩍 포메라니안을 데리고 산책하는 반려인들이 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포메라니안은 앞서 언급한 개들보다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의 개들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최근 늘어난 포메라니안의 인기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포메라니안을 좋아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 같네요. 그런데 국내에서 포메라니안이라고 하는 종들이 사실은 다른 품종과 섞인 경우가 많아서 애견협회나 국제적인 기준에 맞는 순종 포메라니안은 생각보다 적다고 합니다. 오늘은 포메라니안의 순종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순종 포메라니안은 급증하는 인기와 수요에 비해 공급이 워낙 딸립니다. 골든리트리버 종이 한 번에 열 마리씩 낳거나, 한 번에 8 마리씩 낳는 웰시코기 종자와는 달리 포메라니안은 작은 체구에서 하나나 둘의 새끼만을 낳습니다. 그래서 요즘 순종이라고 하는 포메라니안의 가격은 3~400만 원을 훌쩍 넘어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말 순종은 천만 원도 넘는다고 하니 포메라니안의 순종에 관한 이슈는 꽤 중요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순종 포메라니안을 기르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순종 포메라니안이라 하면 일 년에 보통 한, 두 마리만 낳고, 두 마리도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에 7마리씩 낳는다고 분양한다는 강아지는 포메라니안이 아니거나 섞였을 가능성이 거의 100%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유색이 많고 흰색은 거의 나오지 않아서 유색 부모 강아지의 흰색 새끼라면 사기를 의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펫샾에서  처음 강아지를 입양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잘 모릅니다.  현재 강아지의 순종성은 공장식 강아지 브리더에서 경매장으로, 경매장에서 펫샵으로 이어지는 구조여서 펫샵 강아지가 포메라니안 순종일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수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색깔별로는 화이트 포메라니안이 제일 귀하고, 갈색, 혹은 황금색의 세이블이 많은데 이 아이들이 순종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료를 공부하다 보니 저희집 강아지도 100% 순종 포메라니안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집 식구가 된 지 10년 째라 이런 점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포메라니안의 건강

포메라니안은 인기 있는 반려견 종에서는 유전적인 문제가 심각한 종입니다.  특히 순종성이 높은 종자일수록 인위적인 근친교배를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전적인 병증이 많은데, 특히 선천적인 뼈와 관절의 약함 때문에 슬개골이 탈구되거나 골절되기 쉬우므로 기를 때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런 포메라니안들은 그냥 뛰어놀거나 가만히 서 있는 것만 해도 관절에 많은 무리가 갈뿐더러, 미끌미끌한 바닥재로 된 요즘 아파트나, 소파에서 뛰어내리는 행동들은 이 이쁜 아이들을 장애견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포메라니안을 키우는 견주들의 90 퍼센트 이상이 슬개골 탈구 문제를 경험합니다. 저희 집 뽀미도 겪은 문제이지요. 그래서 해외 일부 동물 단체에서는 순종을 만드는 근친교배가 비윤리적이라 비난합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뼈가 시원치 않아 이빨에도 문제가 많이 잇습니다. 작은 머즐의 크기 때문에 포메라니안의 구강 구조는 비슷한 체구의 타 견종보다 약합니다. 그래서 포메라니안은 어릴 때 즐기던 터그 놀이도 성견이 되면 하지 않고, 입질도 하지 않습니다. 모두 이빨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중년견 시기가 지나면 건사료 먹다가 생이빨이 그냥 빠지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유전적인 이유 때문에 뼈 자체가 제대로 발달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3대에서 8대까지 올라가는 족보를 가지고 관리된 순종 포메라니안은 다리가 오히려 튼튼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포메라니안도 슬개골 탈구나 골절 문제가 많이 일어난다고 하니, 이 문제는 이 종자들의 업보 같습니다. 아니, 사람이 만든 업보겠죠.  

귀여우라고 만든 짧은 머즐을 가진 종과의 교배 뼈가 잘 자라지 않아 기관지 협착증이 걸리는 확율도 높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컷 포메라니안들은 잠복 고환이 많아 종양의 발생 확율이 10배 이상 높으므로 이런 증세를 가진 포메라니안은 반드시 수술을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뾰족 귀 때문에 귓병에 잘 걸리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3. 포메라니안 기를 때 유의해야 할 점들

개들은 고양이와는 달리 먹지 말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초콜릿은 사약이나 마찬가지이죠. 포메라니안에게 있어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골절과 슬개골 탈구, 구강관리입니다.

바닥재는 미끄러지지 않는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활동성이 좋은 어릴 때에는 특히 쇼파에서 뛰어내리다가 탈골이나 골절이 일어나니 높은 곳에 올려놓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이가 상하지 않도록 오래 뼈를 긁어먹거나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